황소개구리포획사업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친환경 복합영농의 개구리농장!
북방산 개구리와 토종 참개구리를
태양광 시설아래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저희농장에서는 황소개구리 퇴치방법을 연구하여 다년간의 노하우와 함께, 개구리의 영양분석을 통해 다양한 요리법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황소개구리 음식에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없는 최고의 건강식품으로서 손꼽히고 있으며, 각종 언론에서도 이미 영양식품으로 개구리 요리를 선보여 국내에서도 점차 국민건강식품으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황소개구리 쓸개는 웅담? / 동신대 연구팀 성분 검출
국내 하천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파괴해온 황소개구리의 쓸개에서 웅담(곰쓸개)의 주요성분이 검출됐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동신대 한의과대학 연구팀은 "황소개구리 쓸개(하마당)을 지방산 분석기 (HPLC)에 넣어 분석한 결과 웅담만이 갖고 있는 우루소(Ursodeoxycholic-acid)성분을 소량 검출하는데 성공했다" 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또 "최근 일양약품 연구소에 성분 분석을 의뢰한 결과도 똑같이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의 김정상교수는 "하마담 쓸깨에서 검출한 우르소는 곰쓸개의 성분과 같은 것으로 뱀이나 소의 쓸개에서 나오는 성분과는 분명한 차이다 있다" 면서 "정확한 추출 경로를 확인한다면 웅담을 대체할 약물을 만들어 낼수 있을것"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웅담은 안질/ 열병/ 등창 등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혀대 유통자체가 불법으로 금지되고 있습니다. 황소개구리를 푹 달여 만든 하마고에 항암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김교수는 "암에 걸린 생쥐를 대상으로 한 생체내실헐(In-vivo)결과 하마고가 뚜렷한 항암효과를 나타냈다" 면서 "부작용에 대한 연구가 끝나는 대로 공식발표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내 토착개구리는 물론 희귀야생까지 마구 잡아먹는 황소개구리 퇴치에 골머리를 앓아온 환경부는 동신대 연구팀의 연구결과 등을 담은 "황소개구리 포획과 이용 지침"을 마련 지방청과 각 시/ 도에 배포할 계획입니다.